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니 특정 오브젝트가 안보이고 보이고, 경우에따라 다른색상으로 나타나고 .. 등등 스크립트로만 해결할게 아니라 셰이더에서 조정해주고 싶은 경우가 생긴다.
셰이더를 새로 만들어서 이름을 PracticeShader라고 지어줬다. 새로만든 셰이더를 들어가보면 "Custom/" 이라는게 앞에 붙어있는데 머티리얼에 있는 Shader부분에서 Custom 항목에 내가 만든 셰이더가 들어있다.
"Standerd Surface Shader"로 만들었다.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어보자. Cube_shaderTest라는 오브젝트를 만들었고,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머티리얼이 들어있다. Lit이라는 기본 머티리얼인데 이건 직접적으로 수정이 안되게 설정되어있다.
여기에 내가 만든 셰이더를 넣고 싶으면 새로운 머티리얼을 만들고 해당 머티리얼에 내가만든 셰이더를 적용시키고 담아야 한다.
우선 Properties를 보면 유니티 인스펙터에 나타나는 변수를 모아두었는데 표기 방식은
변수이름("인스펙터에 나타낼 문구", 프로퍼티) = 초기값 이렇게 나타낸다
여기에 들어가는 변수들이 뭐뭐가 있는지 알아보자
※ 참고로 Property는, proper = one's own / ty = 명접, 자신이 소유한것, 재산 이런 뜻을 갖고있다
https://docs.unity3d.com/Manual/SL-Properties.html << 유니티 공식문서
Color 는 R,G,B,A 로 (float, float , float , float)인 float4가 들어간다
Texture2D 는 텍스쳐를 담는데 "white" {1,1,1,1}, 이렇게 흰색 색상을 넣을 수 있고, 아무것도 담지 않으면 회식으로 나타난다.
Range 는 숫자 범위를 담는다
이 밖에도 Integer, Int, Texture3D, Cubemap, Vector 등 이것저것 더 많다, 공식문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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